View, Layout
뷰와 레이아웃에 대해 소개합니다.
Introduction
리모트몬스터 안드로이드 SDK는 레이아웃과 관련하여 2개의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가장 핵심이 되는, 영상을 출력하는 View인 org.webrtc.SurfaceViewRender와 이 SurfaceViewRender를 효율적으로 RelativeLayout에서 배치하는데 도움을 주는 PercentFrameLayout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이 중에서도 SurfaceViewRender가 가장 핵심이므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.
SurfaceViewRender
android layout 파일에서 다음과 같이 layout에 배치함으로써 SurfaceViewRend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그리고 특정 Activity에서 다음과 같이 이 View의 객체를 얻어옵니다.
이제 이 뷰를 사용할 기본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.
Remon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 생성할 때 Config 객체에 이 두 쌍의 뷰를 설정하면 통신이 시작됨과 함께 이 뷰에 카메라나 원격의 영상 스트림이 출력됩니다.
몇가지 이 SurfaceViewRender의 메소드를 살펴보겠습니다.
뷰간의 ZOrder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 즉 이 뷰를 다른 뷰보다 위 위치하도록 설정합니다. 겹치는 뷰가 있을 경우 다른 뷰는 false로 하고 해당 뷰만 true로 설정해야 합니다.
해당 뷰의 영상을 거울효과를 주어서 좌우가 바뀌는 방식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.
layout에 어떻게 채울지를 결정합니다.
PercentFrameLayout
리모트몬스터 안드로이드 SDK에서는 영상관련 View의 배치를 쉽게 하기 위해 PercentFrameLayout을 제공합니다. PercentFrameLayout을 이용하면 영상 관련 View를 RelativeLayout안에서 자유롭게 배치하고 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.
다음 화면처럼 여러 SurfaceViewRender를 구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.
PercentFrameLayout은 layout내의 뷰들을 퍼센트 방식으로 배치합니다. 즉,
은 해당 레이아웃을 relativeLayout상에서 가로세로 100%채워서 배치하겠다는 것이고
은 해당 레이아웃을 relativeLayout을 4분면으로 나눠서 좌측 하단에 50%만큼 자리를 차지하겠다는 것입니다.
Last updated